[SaaS] 마이크로소프트와도 맞장…글린의 몸값 22억달러엔 이유가 있다

에전에 기업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SaaS들에 저장된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SaaS 스타트업 글린을 소개한 적 있는데, 요즘 이 회사 성장세가 무섭다.
글린은 최근 22억달러 가치를 인정 받고 2억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클라이너 퍼킨스, 라이트스피드, 세콰이어가 주도했고 데이터브릭스(Databricks)와 워크데이(Workday) 같은 테크 기업들도 참여했다.


1년 만에 ARR 4배 성장, 영토 확장 가속
글린 기업 가치 급증은 빠른 매출 증가 때문으로 보인다. CNBC 보도에 따르면 1월말 기준 글린 연간 반복 매출(ARR)은 39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00만달러에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캔바와 소니 일렉트로닉스 같은 신규 고객들도 확보했다.
최근 글로벌 벤처 투자 시장은 1~2년 전과 비교하면 보수적인 분위기로 많이 바뀌었다. 예전 처럼 장밋빛 가능성 만으로는 투자를 유치하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투자를 받기가 쉽다고 하는 생성AI 분야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역량이 투자 유치에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이를 감안하면 글린의 성장세는 VC들에게 꽤 매력적으로 다가갔을 것 같다. 글린은 최근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 규모도 빠르게 키우고 있다. 고객층도 테크 기업들을 넘어 금융 서비스, 소매 및 제조사들로 확장하려는 모습이다. 이를 위해 글린은 올해 신규 직원도 수백여명 채용할 예정이다.
글린은 유사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갖춘 검색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 사용자들은 내부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글린은 많이 쓰이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들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100개 이상 커넥터를 포함하고 있다. 글린 플랫폼은 기업들이 SaaS들에 저장해 놓은 정보를 색인화하는 것은 물론 내부 기준에 맞게 접근도 관리한다. 예를 들어 어떤 직원에게 특정 파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없는 경우 글린은 이 직원을 위해 생성한 응답에서 해당 파일 정보는 보여주지 않는다.
글린은 검색 결과를 맞춤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글린 AI 알고리즘은 사용자 직무 설명 및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와 같은 요소들을 기반으로 쿼리 결과를 조정할 수 있다. 적절한 데이터가 없는 질문을 받으면 글린은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를 찾을 수도 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글린은 글쓰기 및 코딩도 지원한다. 헬프 데스크 팀은 글린을 사용해 지원 티켓 응답을 생성할 수 있고 개발자는 프로그래밍 모범 사례와 최근 코드 변경에 대한 정보 등을 찾을 수 있다.


생성AI 시대, 빅테크들과 경쟁 주목
글린은 대형 테크 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SaaS에 거대 언어 모델(LLM) 기반 생성AI 기술이 통합되면서 글린과 빅테크 기업들 간 경쟁은 더욱 고조되는 분위기다.
글린 역시 LLM을 플랫폼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LLM AI 어시스턴트를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답변으로 제공한다.
글린은 오픈AI 같은 LLM 개발사들과 직접 경쟁하는 건 아니다. 글린 AI 어시스턴트는 오픈AI 및 다른 회사들 LLM에 기반한다. 하지만 LLM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로 넘어가면 얘기가 달라진다.
글린 입장에서 오픈AI는 파트너지만 오픈AI 기반으로 간판 서비스들에 생성AI 비서인 코파일럿을 통합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점점 직접적인 경쟁 상대로 부상하고 있다. 온라인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글린을 써본 기업들 만족도는 높아 보인다. 특히 내부 데이터를 검색하고 요약하는 기능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내부 데이터를 검색하고 요약하는 건 요즘 LLM 시장에서 힘꽤나 쓴다는 회사들도 주목하고 있는 영역인데, 글린이 계속해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 그것도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테크 기업들을 상대로? 구경꾼 입장에서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아닐 수 없다.

B2BSaaS #B2BSaaS전략 #글린 #B2BSaaS트렌드 #B2BSaaS스타트업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by Sasquachi

콘텐츠 검색

  • 카테고리 선택

  • 기간 선택

    ~

(Notice!!) story.jiran.com 내의 검색 결과가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