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란지교소프트 ‘나모 크로스에디터4’, 에이티소프트 ‘이닷익스프레스’ 연동
웹 문서 점자 변환·결과 확인 지원···시간장애인 웹 문서 제작·점자출력 가능

지란지교소프트(대표 박승애)가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 전문 기업 에이티소프트(대표 박호성)와 업무 제휴를 맺고 ‘나모 크로스에디터4’에 점자 변환 기능을 연동한다고 5일 밝혔다. 양사 협력으로 나모 크로스에디터4를 이용한 웹 문서를 점자로 변환한 후, 점자 변환 결과를 확인하도록 해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웹표준 문서 제작부터 점자 출력까지 지원할 수 있다.
나모 크로스에디터4는 다양한 접속 환경과 OS, HTML5를 지원, 안정적인 콘텐츠 편집을 돕는 기업용 웹에디터다. 국내 8000여 고객사, 1000만여명의 사용자에게 공급되어 있다. 에이티소프트는 웹페이지를 전자점자로 변환시키는 ‘이닷익스프레스(eDotXpress)’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웹 접근성 지침이 준수된 웹문서를 시각장애인 스스로 음성과 점자로 활용할 수 있다.
박승애 지란지교소프트 대표는 “이번 에이티소프트와의 업무제휴는 디지털 소외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있는 협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장애인을 고려한 문서 제작 및 출력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기업 및 공공기관이라면 이번 기술 연동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