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좀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생산성 및 협업 플랫폼인 노션(Notion)이 최근 새로운 기능들을 발표했다.
노트 앱을 넘어 팀 프로젝트 관리, 비즈니스 허브, 고객 관계 관리(CRM), 개인 생활 정리를 위한 종합툴로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다.
CMS없이 웹사이트에 바로 콘텐츠 출고 쉽게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관심을 쓰는 건 노션에서 바로 웹사이트를 퍼블리싱 하는 Notion Sites 기능이다.
사용자들은 그동안 노션에서 많은 콘텐츠 중심적인 작업을 진행했다. 사용자들 스스로 노션 페이지를 웹사이트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아냈고, 이걸로 창업을 하는 이들도 있다. 이를 감안하면 노션이 Notion Sites 기능을 직접 내놓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는 평이다.
Notion Sites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지정 도메인으로 노션 페이지를 쉽게 게시할 수 있으며 SEO(검색 최적화) 및 애널리틱스 통합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미리 보기를 통해 소셜 미디어에서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을 정의할 수도 있다. 사이트 자체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노션의 행보는 사용자가 내부적으로만 작업하던 노션 페이지를 퍼블리싱하고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거의 모든 노션 기능이 공개 노션 사이트에서도 제공된다는 얘기다.
회사 측에 따르면 Notion Sites를 통해 기업과 개인 사용자들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엔지니어링 팀 지원 없이 자료를 보다 쉽게 웹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게 됐다.
노션을 통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이들 다양한 전문 테마와 콘텐츠 초안 작성을 지원하는 생성 AI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 PDF, 대화형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웹 콘텐츠를 내장할 수 있고 사이트를 게시할 준비가 되면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페이지를 게시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물론 Notion Sites로 고급 CMS 툴을 대체하기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Notion Sites 만으로도 기업 블로그, 구인 게시판, 제품 문서 사이트, 개인 이력서 및 레스토랑 추전에 이르기까지 사이트에 쉡게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어 다수 사용자들에겐 충분히 의미 있는 기능이 될 거라고 회사측은 강조한다.
마이크로소프트365, 구글 독스와 점점 경쟁 모드로
이번 업데이트에서 노션은 Notion Sites 외에 공동 작업을 위한 새로운 제안 편집(Suggested Edits) 기능을 선보였고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노션 차트 기능도 곧 공개한다.
제안 편집 기능은 마이크로소프 365 변경 내용 추적 기능이나 구글 독스 제안 모드와 유사하게,팀원들이 원본 콘텐츠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 문서에 대한 편집을 제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문서 소유자나 적절한 권한을 가진 다른 팀원들은 이들 제안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
제안 편집 기능은 기존 페이지 댓글 영역과 통합돼 사용자는 제안된 변경 사항에 쉽게 액세스하고 관리할 수 있다.
노션 차트는 이번 분기 중 공개될 예정인데, 막대 차트, 원형 차트 등을 기본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노션은 사용자들이 이들 차트를 맞춤화하고 필터를 적용해, 데이터를 보다 잘 관리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노션은 마이크로소프트265, 구글 독스 등 생산성 관련 B2B SaaS판에서 내로라하는 플랫폼들과 점점 일대일로 경쟁하는 모양새다. 제안 편집 및 차트는 사용자가 함께 작업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웹사이트 게시, 공동 편집, 데이터 시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생산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팀과 기업들을 공략하기 위한 전술로 풀이된다.
노션이 빅테크 기업들을 상대로 독자적인 공간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B2BSaaS #B2BSaaS전략 #B2BSaaS트렌드 #B2BSaaS스타트업 #생성AI #노션 #생산성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365 #구글독스
by Sasquachi